Tips/Apple Tips2012. 5. 22. 17:10

기본 환경

당신의 환경이 아래와 같다고 가정한다(대부분 이와 같을 것으로 생각한다)

  1. 인터넷 서비스 업체(ISP)로부터 제공 받은 인터넷 연결선이 하나 있어서 PC를 연결하면 바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2. 이 인터넷 선에 여러분은 ipTime 제품과 같은 유무선공유기(이하 그냥 '공유기'로 칭함) 하나를 설치해서 유선 및 무선 클라이언트를 연결할 수 있으며 현재 그렇게 되어 있다.
  3. 그런데 Apple AirPort Express(2세대, 2008년 이후 제품, 802.11n 지원)를 집안 내 별도의 장소에 설치하여 Airplay나 Wi-Fi 커버리지 확장 등을 하고 싶은 것이다.

    참고
    나는 아래의 방법이 성공한다고 보증 못한다.
    그저 이론적으로는 아래와 같이 동작해야 한다는 뜻이며,
    Wi-Fi의 표준을 얼마나 충실히 구현했는가는 나의 의지와는 별개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 방법1: AirPort Express를 WDS(Wireless Distribution System)의 원격 베이스 스테이션으로
공유기(WDS 주 베이스 스테이션, 혹은 Main station이라고도 함)에서 AirPort Express(WDS 원격 베이스 스테이션으로 동작, Remote Station이라고도 함)의 MAC 아이디 등을 등록하여 WDS가 작동되도록 설정하고
AirPort Express에서는 WDS 방식으로 공유기에 연결하여 공유기의 하위 네트워크로 붙도록 한다(메뉴상 명칭은 'WDS 네트워크에 접속').
공유기(WDS 주 베이스 스테이션)과 AirPort Express(WDS 원격 베이스 스테이션) 사이에는
네트워크 이름, 채널, 보안 방법 및 암호 등이 모두 동일해야 한다.

    장점
        - Wi-Fi 커버리지 확장이 용이하다.
        - Ethernet 포트 아래에 클라이언트를 붙일 수 있다(LAN 포트로 동작함)
    단점
     - 무선 인터넷 속도가 떨어진다. 이것은 WDS의 기본 속성이다.
     - 설정 방법이 까다롭다.
     - AirPort Express와 타사 공유기 간의 WDS가 잘 안될 때가 많아 결국 포기할 가능성도 있다.


* 방법2: Wireless Bridging
공유기(Primary Wi-Fi base station이 됨)에서 확장할 AirPort Express(extended Wi-Fi base station이 됨)의 맥주소를 등록한다. AirPort Express에서는 무선 네트워크 확장(Extend a wireless network)을 선택하여 연결한다.
Apple에서는 공식적으로 이 방법은 타사 제품에서는 지원되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다.  이 방법은 실제로 동작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장점:
        - Wi-Fi 커버리지 확장이 용의하다
        - 무선 인터넷 속도가 떨어지지 않는다
    단점:
        - 공유기에 연결된 클라이언트와 AirPort Express에 연결된 클라이언트 사이는 다른 네트워크로 구성된다
        - 타사 공유기와 잘 구성이 안되어 포기할 수도 있다.


* 방법3: ProxySTA ...(AirPort Express 만의 특수한 기능: AirPort Express의 Wi-Fi 포트는 공유기에 클라이언트로 접속되고 AirPort Express의 이더넷 포트는 LAN으로 동작)



나는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서재에 인터넷 공유기가 설치되어 있고 거실에 있는 AV 리시버에서 AirPlay를 사용하기를 원하고, AV 리시버에 있는 유선 이더넷 단자에서도 네트워크가 되면 아이폰용 리모콘 프로그램과 DLNA, 인터넷 라디오 등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Wi-Fi 커버리지를 넓히는 것은 애초의 목적과 관련이 없다.


공유기의 설정은 그냥 둔다.

AirPort Express의 Wi-Fi를 공유기의 클라이언트 모드(메뉴 명칭으로는 '무선 네트워크 접속' 혹은 'Join a wireless network')로 접속하도록 설정한다. AirPort Express의 고급 설정 모드에서 Ethernet Client 허용을 선택한다.(이것을 선택하지 않으면 Ethernet은 기본적으로 불능화된 상태가 된다).


애플 홈페이지의 참고 문서: http://support.apple.com/kb/index?id=HT2272&locale=ko_KR&page=kb&viewlocale=ko_KR


    장점
        - Ethernet Port 아래에 클라이언트를 붙일 수 있다.
        - 무선 속도가 떨어지지 않는다
        - 설정이 쉽고 호환성 문제가 없다(실제로 실험해봤으며 잘 동작한다)... 이론적으로 모든 공유기에서 이 기능은 동작되어야 한다.
        - 클라이언트 들이 모두 하나의 네트워크에 묶이게 되어 편리하다
    단점
        - Wi-Fi 커버리지 확장으로서의 기능은 없다
        - 802.11n 기반에서만 작동한다.
        - Airport Express에서만 지원되며, Airport Extreme이나 Time Capsule에서는 지원되지 않는다.



* 사족: AirPort Express 간단 사용기(구매를 고려하는 사람들을 위한 조언) (2012년 6월 현재, AirPort Express(1세대. 모델명 A1264)는 단종되었으며, AirPort Express Base Station(2세대. 모델명 A1392)이 새롭게 발매되었고 네트워크를 확장해서 쓰는 입장에서 보면 위의 것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측함)

  1. AirPlay와 같이 꼭 필요한 기능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 (가격도 비싸고 설정도 우리가 흔히 보는  ipTime과 같이 상세한 설정이 어렵다). 뭔가 설정을 바꾸면 항상 리부팅을 해야 적용된다.
  2. 열이 많이 난다. 인터넷 검색해보면 그정도는 괜찮다고 하는데 내가 경험해본 다른 공유기에 비해 열이 훨씬 많이나서 오래 사용해도 괜찮을까 하는 의심이 든다.
  3. 오디오 리시버에 연결시켰을 때, USB를 통해 직접 연결한 것보다 AirPlay를 통해 나오는 소리의 크기가 훨씬 작다. 다른 오디오 소스들(STB, CD Player 등)과 비교해도 훨씬 작다. AirPort Express의 오디오 단자에는 3.5mm 아날로그 스테레오 단자 및 mini-Toslink 단자를 연결할 수 있으며 양쪽 모두 볼륨 레벨이 낮았다.
  4. AirPort Express는 2008년에 출시한 후 이 글을 쓰고 있는 2012년 5월 현재까지도 똑같은 제품을 팔고 있다. 새롭게 더 좋은 제품이 나올 가능성도 있다.(후기: 2012년 6월에 소리소문 없이 새로운 버전이 나왔다. 새로운 버전은 AirPort Express Base Station(2세대)이라는 이름으로 나왔고, 애플 TV의 디자인과 거의 같은 모양으로 흰색 제품으로 출시되었다. LAN 포트와 WAN 포트가 하나씩 있으며 이전 버전과는 달리 벽면의 전원 콘센트에 직접 꽂을 수 없게 생겼다)



   AirPort Express
(1세대. 모델명 A1264)
 AirPort Express Base Station
(2세대. 모델명 A1392)

 출시

 2008.03  2012.06

 이더넷 포트 수

 1  2

 2.4GHz/5GHz 듀얼밴드 동시 지원

X (2.4GHz와 5GHz 중 하나만 선택)

 O

 Radio output power

 20 dBm
 20.5 dBm
 WPA/WPA2 Enterprise X
 O



Posted by young.h.rh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