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s/Windows Tips2013. 3. 6. 14:17

Windows 7에 Windows 8의 맑은고딕 폰트 설치하기


왜 이것을 하냐고? Windows 8용 맑은고딕 폰트에는 한자가 포함되어 있어서 한자도 ClearType으로 표시되기 때문이다. 필요한 사람이 있을 것이다.


참고: Windows 8에 포함되어 있는 맑은고딕은 Version 6.22이다. 한자 자체의 품질(가독성)은 일본어 기본폰트인 Meiryo나 간체자인 Microsoft YaHei 번체자인 Microsoft JhengHei에 비해 떨어진다. 네이버의 나눔고딕에도 한자가 포함되어 있으며 한자 품질로만 봤을 때는 나눔고딕쪽이 더 낫다.


맑은고딕 폰트는 시스템 폰트이기 때문에 복사하는 방식으로는 설치가 안된다.


(주의: 아래 내용을 읽을 때 이해가 잘 안되거나 뭘 하고 있는 것인지 잘 모르면 따라하지 말 것.)


0. 새로운 버전의 맑은고딕 폰트를 하드디스크의 임의의 기억하기 쉬운 디렉토리에 복사를 해둔다. (예: C\_Temp_\ )

1. 윈도우 복구 모드로 들어가서 콘솔 커맨드 프롬프트를 사용해야 한다.

2.  커맨드 프롬프트가 뜨면 처음에 만들어둔 새 맑은고딕 폰트가 들어 있는 디렉토리로 이동한다. (예. cd C\_Temp_\)

(참고사항: 복구콘솔에서 실제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가 C가 아닐 경우도 있으니 주의할 것.  예를 들어, 여러분의 컴퓨터의 디스크가 시스템예약 파티션이 있고, C:에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고 D:에 별도의 하드디스크가 있다고 하면 복구 콘솔에서는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가 E:가 되며 C:는 예약 파티션을 의미한다. 이 의미를 정확히 모르면 시도하지 말 것.)

3. 폰트 디렉토리로 맑은고딕 폰트를 복사한다. copy malgun.ttf C:\Windows\Fonts\ copy malgunbd.ttf C:\Windows\Fonts

4. 폰트 캐쉬를 지운다(매우 중요). del C:\Windows\System32\FNTCACHE.DAT

5. 리부팅한다.


아래 그림은 한자가 포함되어 있는 맑은고딕으로 웹페이지를 표시했을 때 모양이다. 한자의 품질이 일본어 기본폰트나 번체자에 비해 떨어진다.



Posted by young.h.rhie